내가 먹는 약들

#편안한 장을 위한 효과빠른 치료제#락토딘#소화불량#묽은 변,변비

아임비니맘 2023. 12. 13. 17:05

요즘 나이가 들어서인지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밥을 먹은 후에도 배가 계속 싸하게 아파서 약국에 가서 받아온 약.


편안한 장을 위한 효과빠른 치료제

락토딘 캡슐

정장생균 일양약품 락토딘캡슐


우르소데옥시콜산을 함유하고있다해서 찾아보니

우르소데옥시콜산(Ursodeoxycholic acid, UDCA)은 에서 합성되어 담즙으로 배설된 뒤 장내 미생물에 의해 대사를 받은 후 간으로 재흡수(장간재순환, enterohepatic recirculation)되는 3차 담즙산이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간세포를 보호하여 각종 간 질환과 간기능 개선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고 한다.

장을 위한 치료제인데 갑자기 간기능을 개선해주는 성분이 들어있는지 궁금했다.

더 찾아보니 담즙산은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어 소화불량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 다른 성분으로는 락토바실루스스포로게네스균이 있다.뭔가 이름이 유산균의 한 종류인것 같은데 장내 산성환경에도 접착력이 강한 균으로

유해균의 침입을 막고 면역조절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 장내 독성물질을 감소시켜주고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어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찾아보니 위 두 성분과 거의 동일한 양과 성분을 지닌 약으로 일양약품에서 나온 더블락캡슐이 있는데 이것은 한 통에 180캡슐이 들어있어 영양제처럼 하루 3번씩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내가 먹는 락토딘 캡슐 역시 일양약품에서 만든 약이었다. 

"인간 존중의 사명을 갖고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위하여 정성을 다한다"는 슬로건 아래에 1946년 부터 시작된 오래된 기없이었다.

최근 백신 개발 제조는 물론 중국에도 공장을 가지고 있고 해외로 수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회사였다.


한번은 본적이 있던 피로회복제 드링크제 인데 1971년부터 발매되던 제품이라고 한다.

이 제품 역시 뭔가 익숙한데  1990년 부터 판매된 제품이라고 한다.

이 역시 소화제로 나름 입소문이 난 약인듯 하다.

이 제품이 락토딘캡슐과 성분및 함량이 비슷한데 대용량으로 나와 영양제처럼 섭취할 수 있는 약이다.

[이 회사 사이트는 화사 홈페이지인데도 불구하고 광고가 너무 많이 떠 정보를 보기가 좀 많이 불편했다 TT]



사용상 주의사항으로는 유당(젖당)을 함유하고 있어 칼라토오스불내성, 유당(젖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파도당-갈락토오스흡수장애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안된다고 한다.

우리딸이 우유만 먹으면 속이 안좋아져 유당불내증인것 같고 다수의 한국인들에게 이런 증상이 많다고 하는데 

이 약을 구매할 때 약사 선생님께서는 물어본 적이 없으셨던것 같은데 --

그 밖에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는 듯 하다.


나는 이 약을 먹고 불편한 증상이 조금은 나아진 듯 한데 유당불내증에 대해 좀더 알고싶은 욕구가 생겼다. 

나이가  들면 뭐가 이리 고장나는게 많은건지 기분이 좀 그렇지만 좋은 약들이 있으니 함께 남은 생을 잘 지내봐야겠지 ^^